도서명
프로파간다 [평]
저자
에드워드 버네이스
목차
1장 혼돈에서 질서로
2장 새로운 선전
3장 새로운 선전가
4장 PR의 심리학
5장 기업과 대중
6장 선전과 정치 지도력
7장 여성의 활동과 선전
8장 교육을 위한 선전
9장 선전과 사회사업
10장 예술과 과학
11장 선전의 원리
총 275 쪽
평점
★★★★ | 유익해요
한 줄 요약
선전은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 현명한 사람일수록 선전은 생산적인 목표를 달성하고 무질서를 바로잡는 데 필요한 현대적 도구라는 점을 직시한다. 어느 분 야를 막론하고 오늘날 사회적으로 중요한 일을 달성하려면 선전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선전은 보이지 않은 정부의 실행 부대다.
저자가 말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
대중의 마음을 지배하는 메커니즘에 이어, 특정 생각이나 제품을 대중에게 선보이고자 할 경우 그러한 메커니즘을 어떻게 조작해야 대중의 지지를 끌어낼 수 있는지 살펴보는 데 있다.
인용구
보이지 않은 정부
대중의 관행과 의견을 의식과 지성을 발휘해 조작하는 것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사회의 이 보이지 않는 메커니즘을 조작하는 사람들이야말로 국가의 권력을 진정으로 지배하는 '보이지 않는 정부(invisible government)'를 이룬다.
기업과 대중
"자본을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느냐, 이윤율이 얼마나 높으냐, 서비스의 질이 얼마나 좋으냐는 중요하지 않다.
여론의 공감을 불러일으키지 못하면 실패하고 만다.
P.148
PR의 심리학
인간은 대개 스스로 감추고 있는 동기에 영향을 받아 행동한다는 이러한 일반 원리는 개인 심리뿐만 아니라
대중 심리에도 적용된다. 따라서 유능한 선전가가 되려면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에 대해 당사자들이 제시하는
동기를 곧이곧대로 받아들이지 말고 그러한 행동 이면에 숨어 있는 진짜 동기를 파악해야 한다.
P.123
느낀 점
저자인 에드워드 버네이스 삼촌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사회학의 집단 심리학을 선전에 접목했다는 점.
대중 심리가 선전을 통해 어떻게 조작되는지를 정치와 기업 활동 관점에서 분석하고 예시한 '선전의 원리'.'집단 심리학'을 통해 우리의 생각, 감정, 행동을 지배하는 보이지 않은 정부는 왜 존재하며, 무슨 일을 어떻게 하고, 누가 그런 정보를 구성하는지 살펴볼 수 있었다.
1928년에 저술한 <프로파간다(Propaganda)>는 선전과 홍보에 관한 고전으로. 이 시대에도 우리는 알게 모르게 삶의 모든 부분에서 거대 조직들의 프로파간다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인포데믹이 범람하고, 정치, 사회에 만연한 집단 심리 선전과 여론몰이 속에서 개인의 가치를 지키는 지혜의 필요성을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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