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자기개발/[1-3] 성찰-명언-자아

노력조차도 아무나 하는 게 아닌 일종의 재능

by 오늘도 빛나는 너에게 2022. 8. 30.
728x90
“천재는 1%의 영감과 99%의 노력으로 이루어진다.”
 
에디슨의 이 말이 불편하게 다가온 건 언제부터였을까.
 
주어가 ‘천재’로만 한정된다면야 물론 토 달 필요가 없겠다.
 
영감 혹은 재능이 부단한 노력의 뒷받침을 받아야 한다는 걸 누가 모를까.
 
문제는 명언이랍시고 이 말을 아무데나 무작정 들이댄다는 거.
 
얼마 전 고등학교에서 문예창작 수업을 맡고 있는 K를 만났을 때도
 
나는 우연히 그런 이야기를 하게 되었다.
 
“노력하면 뭐든 된다는 식의 전투적인 말들, 지겹기 짝이 없어.”
 
그러자 K는 내 불만의 각도를 살짝 교정해 주었다.
 
“음… 애들을 가르쳐 보니 말이지, 노력하면 되기는 해.
 
하지만 노력조차도 아무나 하는 게 아니고 일종의 재능이더라고.”
 
K는 노력 대신 ‘근성’이라는 말로 표현을 바꾸었다.
잘 안 풀려도 끝까지 붙들고 늘어지는 집요함.
 
그것도 타고난 기질이더라는 것이다.
 
“될 때까지 해봐야 기쁨을 느끼는 애들이 있어.
 
안 되면 안 되는 거려니 현재에 만족하는 애들이 있고.
 
행복감을 느끼는 세포가 근본적으로 다르달까.”
 
K는 근성을 타고나지 않은 아이들이 노력의 미덕에 짓눌려
 
어두워지는 게 안타깝다고 했다.
 
-시인 신해욱의 에세이 ‘일인용 책’에서 따온 글.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