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 글쓰기

그러므로 | 그럼으로

by 오늘도 빛나는 너에게 2021. 5. 3.
728x90

그러므로 | 그럼으로

'그러므로'와'그럼으로”는 동일

한 발음 [그러므로]로 소리 나지만 의미는 다릅니다.

그 차이는무엇일까요? 이번에도 역시 예문을 보면서 확인하는 것이 좋겠지요?

 

아래를 봅시다.

·나는 생각한다.그러므로 존재한다.

·인간은 말을 한다. 그러므로 다른 동물들과 구별된다.

·노래는 감정이다. 그러므로 노래를 권한다는 것은 감정을장

요하는 것과도 같은 일이다.

·법규가 그러므로 예외를 둘 수는 없다.

 

'그러므로' 라는 단어 속에는  '때문에' 라는 의미가 들어 있습니다.

내용이 뒷 내용의 원인이나 근거가 될 때 쓰는 말이지요.이 단어

들은 그런 까닭으로, 그령기 때문에, 그런 주,따라서, 그러니까'로

비꾸어 쓸 수 있습니다. 이들이 원인과 결과를 연결할 때 쓰는 말

 

 

 

 

반면에 '그럼으로'는 이와 다른 의미로 쓰입니다.

예문으로 확인해 보지요.

·나는 생각한다.그럼으로 나의 능력을 계발한다.

->생각하는 것을 통해 나의 능력을 계발한다.

 

·인간은 다른 사람에게 말을 한다.그럼으로 다른 사람과 소통한다.

->말을 하는 것을 통해 다른 사람과 소통한다.

 

·나는 열심히 논다. 그럼으로 삶의 활력을 찾는다.

->노는 것을 통해 삶의 활력을 찾는다.

 

·법규가 그럼으로 강제력을 갖는다.

->법규를 통해 강제력을 갖는다.

 

위의 문장에서 '그럼으로'는 앞의 내용을 실행함으로써 뒷말의

결과가 온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를 통해)로 해석이 된다는 것은

그림으로'앞의 내용이 뒤의 결과를 위한 도구나 수단이 된다는 의미이지요.

 

 

 

 

이제'그러므로'와'그럼으로'의 차이를 확실히 정리할 수 있게

됩니다.'그러므로'는 앞의 내용과 뒤의 내용을 원인과 결과로 이

어 주는 역할을 하는 부사입니다.

 

반면'그럼으로'는'그렇게 하다

의준말 '그러다'에 도구나 수단의 의미를 가진 조사가 붙어 앞내

용을 통해서(도구로 해서)뒤 내용의 결과를 이끌었음을 표현해 주는

말이지요

 

그럼으로'를 쪼개 보면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답니다.

그러-

으로(써)

그러다

명사형 어미

조사 도구

·나는 생각하므로 존재한다.

·인간은 말을 하므로 다른 동물들과 구별된다.

노레는 감정이므로 노래를 권한다는 것은 감정을 강요하는

것과도 같은 일이다.

나는 생각함으로 나의 능력을 계발한다.

·인간은 다른 사람에게 말을 함으로 다른.사람과 소통한다.

·나는 열심히 놂으로 삶의 활력을 찾는다.

 

위의 예시들은 두 문장을 한 문장으로 줄인 것입니다.

문장이 연결되어도 "그러므로'의'므로'와'그럼으로'의 '-口으로'가 유지되

기때문에 금방 구별할 수 있을 거예요. 여러분이 문장을 만들 때도 원인과 결과 관계에는 '므로'를,

도구나 수단을 나타별 때는'-口으

로로써야 한다는 점을 기억할 수 있으시겠지요.

 

 

까닥,원인

도구, 수단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

나는 생각한다 그럼으로 나의 능력을 개발한다.

나는 생각하므로 존재한다.

나는 생각 함으로 나의 능력을 개발한다.

 

 

 

-100중 98명이 틀리는 한글 맞춤법-

728x90

'[4] 글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 대한(대해) ※  (0) 2021.05.31
자기표현의 글쓰기 효과  (0) 2021.05.07
불필요한 접속 부사 빼기  (0) 2021.05.04
<글의 반복>[잘못된 사례]  (0) 2021.05.04
로써 와 로서  (0) 2020.12.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