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심리학

심리학 분야

by 오늘도 빛나는 너에게 2020. 6. 8.
728x90

기초심리학 

기초 심리학은 인간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을 발견하고, 다양한 연구방법을 통해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예측하고 통제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한다.

 

1. 사회심리학

더보기

사회심리학은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전제하에 인간의 심리와 행동이 사회적 환경의 영향 속에서 어떻게 형성되어 발달하고, 변화하는지를 연구하는 심리학 분야이다.  

 

    

2. 발달심리학

더보기

발달심리학은 인간이 수정이 되면서부터 사망에 이르는 전생애를 다루는 전생애적 접근 방법을 통해 인간의 발달과 변화를 설명하고 기술하는데 중점을 두는 심리학 분야이다.

 

    

3. 생리심리학

더보기

생리심리학은 인간의 심리와 행동의 생리적, 생물학적 기초를 다루는 심리학 분야이다. 주로 대 뇌의 기능과 신경계통, 내분비선을 연구하며, 그것이 어떻게 인간의 심리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한다.

 

    

4. 성격심리학

더보기

성격심리학은 인간의 성격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떤 성격이 존재하며, 사람마다 성격은 얼마 나 다른지와 같은 개인차를 연구한다.

 

    

5. 학습심리학

더보기

학습심리학은 인간이 세상에 대한 지식을 어떻게 획득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심리학 분야이다.

 

    

6. 지각심리학

더보기

일차적인 감각과정(오감)과 이로부터 유발되는 처리과정과 조직화과정을 다룬다. 오감  중에 시각과 청각에 관한 연구를 중심 대상으로 한다. 이는 인간이 외부로부터 받아들이는 감각정보의 대부분이 시청각에 의존하며 연구과정에서의 통제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7. 인지심리학

더보기

지각과정을 통해 들어온 정보가 주의, 기억 등의 처리과정을 통해 어떻게 심리적으로 표상되고 행동으로 표출되는지를 연구한다. 형태재인, 주의, 작업기억 장기기억, 개념과 범주화, 언어, 문제해결, 의사결정과 판단 등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8. 실험심리학

더보기

심리학의 세부분야라기보다는 연구방법에서 실험을 사용하는 심리학분야를 포괄하는 접근을 의미한다.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자극을 조작하고 이로부터 산출되는 결과의 차이를 분석하는 실험을 방법론으로 삼는 지각심리, 인지심리, 학습심리 분야 등을 포함한다.

 

9. 계량심리학

더보기

계량심리학은 심리측정, 심리과정에 대한 수리적 모델링, 연구 설계 및 심리학 데이터 분석 등의 분야에서 새로운 분석방법을 개발하거나, 기존의 분석 방법을 확장, 평가하는 연구를 수행하는 분야이다.

            

 

응용심리학

응용심리학은 기초심리학에서 이룩한 이론과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그 이론과 연구 결과들이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현장중심으로 연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직접 인간에게 적용해 인간 심리와 행동을 통제하려는데 촛점을 두고 있다.

 

1. 임상심리학

더보기

임상심리학은 인간이 왜 부적응적 심리상태를 보이고, 왜 부적응적으로 행동하는지에 대해 심 리적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직접 활용해서 진단과 치료를 하고자 한다.

 

    

2. 상담심리학

더보기

상담심리학은 임상심리학이 정신질환이나 심한 행동 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초점을 맞추 는데 비해 비교적 가벼운 성격장애나 인간관계에서 비롯되는 일반적인 부적응 문제, 진로, 이성문제, 성문제, 고충처리 등을 다룬다.

 

    

3. 응용 사회심리학

더보기

응용 사회심리학은 사회심리학에서 이루어진 집단과 사회속의 행동변화와 행동 변인들, 사회적 영향, 태도 형성 및 변화, 사회적 동기 및 사회지각, 공격성, 집단역학 등의 연구결과들을 인간의 사 회적 행동과 사회적 현상을 규명하고, 인간 행동과 사회 현상을 통제하기 위해 직접 활용한다.

 

    

4. 산업 및 조직심리학

더보기

산업 및 조직심리학은 심리학적 지식을 산업 및 조직 현장에 적용해 조직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심리학 분야이다.  

 

    

5. 광고심리학

더보기

광고심리학은 현대 산업사회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광고를 심리학적 원리를 통해 이해하고 접 근함으로써 광고의 효율성과 광고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심리학 분야이다. 광고심리학은 소비자들 의 주목을 더 많이 끌고, 흥미를 느끼게 하고, 상품 구매 동기를 유발해서 직접 상품을 구매하도록 할 것인지에 관심을 갖는다.

 

    

6. 교육심리학

더보기

교육심리학은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 교수법, 학습동기, 학습 효율성, 교육 평가 등에 심리학적 지식을 활용하는 심리학 분야이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