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2]독서/[1-2.7]독서페이지

일찍 일어나지 못하는 8가지 이유

by 오늘도 빛나는 너에게 2020. 3. 7.
728x90
일찍 일어나지 못하는 8가지 이유

 

1.기상시간을 획기적으로 바꾼다

"내일 부터 5시에 일어날 거야!" 기합을 잔뜩넣고 아침형 생활에 도전하는것은 좋은 일이지만 일어나는 시간을 오전 7시에서 5시로 바꾸면 생체 시계가 깜짝놀란다.의욕은 이해하지만 한번에 바꾸려고 하면 그만큼 습관의 저항도 커진다.

 

2.일어나는 시간만을 목표를 삼는다

'일찍 일어나기' 라고 하면 일어나는 시간에만 초점을 맞추기 쉽다

 많은 사람들이 실제 잠드는 시간은 바꾸지 않아 잠이 부족해 피곤하다 말하며 결국 원래대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3.수면 시간을 줄인다

 제대로 자두지 않으면 집중력이 금세 저하된다

 나아가 잠이 부족하면 장기적으로 비만,암,치매 등의 병을 유발하기도 한다.

 일찍일어나기 위해 잠을 줄이는것은 피하는것이 좋다

 

4.생활습관 전체를 한꺼번에 개선하려고한다

생활 습관 전체를 선순환시키고자 할때는 한꺼번에 손대지 않고 가장 효과적인 영역부터 순서대로 공략하는것이 요령이다.

 

5.예상 밖의 일정에 휘둘린다.

일찍일어나기 어려운 이유는 예상 치 못했던 갑작스러운 일정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목표한 대로 일찍 일어나더라도 도중에 잠자는 시간이 늦어지면 다음날 일찍 일어날수 없다

생활의 중심을 잡는 규칙과 돌발상화아에 대응하는 유연성을 겸비해야 한다.

 

6.일찍 일어나야 하는 명확한 이유가 없다

왜 일찍 일어나려 하는가?

무엇때문에 아침형 생활을 하려하는가?

일찍 일어나고자 하는 강력한 욕망이 좌절에 빠진 당신을 구해준다

 

7.포기할 것을 확실하게 정하지 않았다

잠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정하고 잠자는 시간도 충분하게 확보하기로 결심 했다고 하자.

그래도 많은 경우 예정보다 늦게 잠들게 마련이다.

 지금까지 생활을 바꾸지 않고 그전과 다름 없이 이것도하고 저것도 하려고 하면 시간은 부족할수 밖에 없다

 

8.여러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려고 한다

많은 사람이 '일찍 일어나서 공부하기',"일찍일어나서 조기하기' 와 같이 습관으로 삼고자 하는 목표를 정하는데,

두가지 습관을 동시에 기르려고 한다는 점을 깨닫지 못한다.

욕심내서 여러가지를 동시에 시작하려 하기 때문에 실패하는것이다.


습관의 법칙을 이해하라

평소대로 유지하고자 하는 습관의 법칙

좋은 습관을 실천하려고 해도 이는 몸에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뇌는 이를 위협으로 받아들인다.

그래서 안정과 안전을 유지하려는 습관이 작용해 결심은 작심삼일로 끝나버리는것이다.

당신에게 문제가 있어서 아니다.몸에서 일어나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향상성 유지 습관이다 


생체 시계를 바꿀때에는 2가지를 특히 주의해야한다.

첫번째

생체시계가 24시간을 살짝 넘기 25시간 주기에 가깝기 때문에 어제보다 1시간 늦게 자는것이 자연스러운 시스템이라는 점이다.이를 자연스럽게 조정하기 위해서는 아침에 햇빛을 쏘야야한다.

 

두번째

수면리듬은 체온과 혈압 자율신경,호르몬 등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갑자기 2시간 일찍자고 2시간 일찍일어나는 것은 쉽지 않다.서서히 바꿔야한다.

일찍일어나는 버릇은 모든 습관중에 가장 난이도가 옾은 습관중에 하나다.(53)


-일찍 일어나기 기술-

 

-목표는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것으로 한다.

왜 해야하는지? 그렇게 함으로서 내가 얻는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728x90

댓글